황반 변성, 노인과 중년층까지 위협한다.

안녕하세요. 도니의 건강 블로그입니다. 가을철에 들어오면서 황반 변성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자외선을 예방하는 여름철과는 달리 가을철에는 선글라스나 모자를 잘 착용하지 않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이 잘 안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눈이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되면 망막이 손상돼 3대 실명 질환 중 하나인 황반 변성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황반 변성의 원인과 자가 진단 그리고 치료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반 변성의 원인

황반 변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빛을 감지하는 황반 부위가 퇴화하여 빛을 보는 기능을 소실했다

황반 변성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만, 추측건대 다음과 같습니다.

  1. 나이
  2. 유전적 소인
  3. 심혈관계 질환
  4. 흡연
  5. 고 콜레스테롤 혈증
  6. 과도한 자외선의 노출

황반 변성의 증상

황반 변성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글자나 직선이 흔들려 보이거나 휘어져 보입니다.
  2. 텔레비전이나 모니터를 보고 있을 때 자막이 휘거나 사람 얼굴이 휩니다.
  3. 급격한 시력저하가 진행됩니다.

황반 변성의 자가진단

황반 변성의 간단한 자기 진단법은 격자 모양을 보면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한눈을 가리고 중앙에 위치한 검은 점을 보면서 격자무늬 선이 겹치거나 휘어져 보이는 경우 또는 선이 보이지 않는다면 황반 변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을 참고해 주세요.

image 77

황반 변성 치료방법

황반 변성은 건성과 습성으로 구분됩니다. 건성 황반 변성의 경우 특별한 치료 방법은 없으나, 습성 황반변성의 치료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안구 내 주사
  2. 광역학 요법
  3. 레이저광 응고술

황반 변성의 진행 위험을 늦추기 위해 항산화제를 섭취하거나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리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황반 변성의 예후는 불량하지만 최근에 새로운 치료 방법들이 연구 개발되고 있습니다.

황반 변성 완치 가능한가?

아쉽지만 현재까지는 완전한 치료는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황반 변성은 조기 진단과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약물 투여나 광역학 치료, 유리 체강 내 주사, 수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일찍 발견할수록 망막세포 손상이 적어 치료 효과도 그만큼 좋으며, 이미 망막 신경 손상이 많이 진행한 경우에는 치료하여도 시력 호전을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황반 변성 예방법

황반 변성은 뚜렷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서 예방법이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비만, 흡연, 고혈압 등의 조절 가능한 인자를 줄이도록 애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황반 변성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색이 짙은 과일과 채소(토마토, 파인애플, 오렌지)
  2. 생선과 올리브유(오메가 3 함유)
  3. 차(플라보노이드 함유)
  4. 콩과 견과류(셀레니움, 아연 등 미네랄이 풍부한)

나쁜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공육류 및 정제된 곡물
  2. 튀김음식

황반 변성의 위험

특히나 노인분들한테는 더욱더 위험합니다. 노인분들의 경우 골격이 약해져 있어서 황반변성에 의해 시야가 흐릿해지는 경우 골절 위험도 함께 올라갑니다. 관련기사는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관련기사 보러 가기

자외선 예방 관리법 보러 가기

Leave a Comment